top of page

위보S20A PVR 사용기


3D영화보자! TV녹화하자! TV보면서 페북하자!

위보 에어링크 S20A를 스마트PVR이라고 하는데 스마트폰부터 시작하여 요즘은 거의 모든 전자 제품들이 스마트해 지고 있다.

기존의 플레이어나 셋탑박스 또는 TV와 비교해서 더 스마트한 부분이 무엇이고 어떻게 스마트한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아본다.

위보 에어링크 S20A 외형 둘러보기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능 살펴보기

TV보기 및 EPG 예약녹화

위보 에어링크 S20A 재미있게 활용하기

  • 포장 및 구성품 위보에어링크S20A 박스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제품을 받자 마자 박스를 여니 맨위에는 흰색의 본체가 있고 본체를 꺼내고 아래에는 HDMI1.4케이블과 리모컨 그리고, 5V2A 전워 어뎁터가 들어있다.혹시라도 전원어뎁터를 분실하게 되면 일단 어베터의 용량과 어뎁터를 연결하는 단자의 구경(구멍크기)을 확인해야 한다.가장 좋은 것은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것을 사는 것이 좋겠다.

  • 디자인 및 외부스펙 먼저 본체의 디자인을 보면 가로세로 115mm에 높이 27mm로 손바닥 정도의 크기로 생각했던 것 보다 크지 않았다. 전면에는 원형의 전원 버튼과 두개의 LED가 있어 부팅할 때 은은한 빛의 블루LED로 상태를 표시해 준다. 측며에는 외장저장장치와 무선키보드마우스 등을 연결 할 수 있는 3개의 USB2.0호스트 단자와 홈씨어터 및 리시버에 음성을 풀력해주는 S-PDIF 광출력단자와 마이크로SD 슬롯,마이크로 USB단자가 있는데 마이크로USB단자는 안드로이드의 USB디버깅을 위한 단자로 생각된다. 후면을 보면 왼쪽부터 차례대로 전원단자,동글케이블단자,HDMI단자,이더넷단자,안테나입력,안테나출력 단자가 있다. 전체적으로 흰색의 정사각형 모양이지만 모서리 부분을 모두 라운드처리하여 날카로운 부분이 없어 부드러우변서 안정감이 있고 특히 전면 전원버튼의 블루LED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 연결하기 전원단자를 연결하고 TV와는 HDMI단자 그리고, 유튜브와 인터넷스트리밍 로컬네트웍 서버 연결을 위해 유선랜을 연결하였습니다.로컬 네트웍서버는 NAS를 이용하지는 않았고 윈도우PC를 이용하였습니다.추후 SAMBA와 NFS로 연결하여 영상을 재생해 볼 생각입니다.이를 위해 컴퓨터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NFS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습니다.

  • 설정및 사용자인터페이스 위보S20A가 부팅되면 설정마법사에 따라 언어,영상출력,화면크기,유무선랜연결,런처등 기본사항을 설정한다. 특렬한 경우가 아니라면 초기 설정을 변경없이 사용하면 된다.추가적으로 설정할 것이 있다면 안드로이드 가상키보드의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거나 네트웍플레이를 할 경우 네트웍 서버를 설정하는 것 정도이다.

  • 영화,음악,사진 브라우저 영화브라우저의 화면은 기본으로 목록형으로 되어 있다. 그냥 영상파일만 있는 경우 썸네일로 보여 주는 경우가 있고 영화 폴더에 포스터가 있다면 포스터의 이미지가 보여 진다.목록형이 별로라면 tilelist 스타일로 변경하면 화면전체에 타일형태의 리스를 볼 수 있다.하지만 영화폴더에 포스터가 없다면 굳이 이렇게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아래에서 스크래핑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조금 귀찮아도 영화의 포스터와 줄거리를 스크래핑해서 타일리스트 스타일로 보면 꽨 괜찮아 보일 것이다. 음악브라우저 사진브라우저는 사진의 썸네일로 파일을 보여준다.사진 파일을 재생하면 기본으로 랜덤효과로 지정되어 있어 랜덤한 효과를 보여 주명 슬라이드쇼를 보여주게 된다.물론 백그라운드로 음악을 플레이할 수도 있다.

  • 스크래핑으로 영화포스터 커버아트 꾸미기 스크래핑의 경우 인터넷db를 이용하여 전체,스마트,폴더등 여러가지 옵션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비교적 잘 진행되었으나 해당 영화의 이름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스크래핑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럴 경우 이름을 수정해가면서 각각의 영화별로 스크래핑을 진행해야 한다.

  • SAMBA 및 NFS 네트웍 플레이 네트웍 서버 연결전에 먼저 같은 로컬네트웍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보통 samba의 경우 권한설정에 따른 제한만 없다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nfs연결의 경우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다른 nfs 프로그램도 있긴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를 사용할 때부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은 아예 사용하지 않았다. 아다시피 네트웍으로 영상파일을 재생하는 경우 samba보다는 nfs가 더 빠르기 때문에 웬만하면 nfs로 연결하여 사용하자. 하지만 유선으로 연결하여 제생할 경우 samba로도 1080p파일을 재생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 블루레이3D 백업파일 플레이 3d영화를 본다해도 보통은 3d mkv 파일을 이용해 보지만 블루레이를 수집하시는 분들은 블루레이 백업파일을 보곤 한다.난 후자보단 전자에 속한다.하지만 mvc코덱을 지원해서 블루레이 3d 백업파일도 재생할 수 있다고 하니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도 손색이 없는 사양이라 할 수 있다.

  • 채널 검색 및 채널편집( Clear QAM 수신) 요즈음 tv는 QAM을 지원해서 케이블에서 보내주는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고 하던데 본인이 가지고 있는 tv는 그런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구형이라 케이블에서 주는 셋탑박스가 없으면 보지 못했던 케이블 방송을 볼 수 있게 되었다.사실 씨앤엠 케이블을 보는 상황이라 거실에서는 셋탑박스로 보는데 내방에 있는 소형tv에서는 볼 수가 없었는데 지금은 볼 수도 있고 녹화도 할 수 있게 되었다. QAM의 경우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쓸데없는 채널도 많이 있으니 즐겨찾기 채널을 편집해서 자주 보는 채널을 쉽게 볼 수 있채널편집 후 채널버튼을 즐겨찾기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아주 편리하다.

  • 타임쉬프팅 및 EPG예약녹화 타임쉬프팅이란 것은 예전에 엘지에서 한참 광고하던 타임머신 기능과 유사하다.생방송을 잠시 멈추기도 하고 멈추었던 곳 부터 다시 시청하기도 하는 기능인데 tv를 보다가 잠시 해야할일이 생길 경우 필요한 기능이다,보고싶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장시간 외출을 해야 하거나 일을 해야할 경우에는 예약녹화를 하는 것이 좋다. 약10분정도 잠깐 자리를 비울때는 타임쉬프팅을 이용하고 방송시간에 해야할 일이 계획되어 있다면 예약녹화를 이용하자!

  • 백그라운드 녹화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PVR의 강력한 기능 중에 한가지인 백그라운드 녹화 기능이다. 영화를 보면서 녹화를 하고 음악을 들으면서 또는 사진을 보면서 인터넷으로 스트리밍 영상을 보면서도 녹화는 계속진행한다. 어찌보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PVR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 해야겠지만 그래도 편리한 기능이다.

  • 스트리밍 영화 보기 요즈음은 다운로드 보다는 폰으로 스트리밍 영화를 보는 경우가 많다.스마트폰 보다는 TV에서 보는 것을 즐겨 한다.안드로이드 플레이어는 모두 되는 기능이니 특별할 것은 없지만 백그라운드로 녹화를 할 수 있으니 다른 안드로이드 플레이어보다는 특별한 점이 있다.

  • 멀티테스킹 앱으로 TV보면서 인터넷 검색과 페이스북 하기 제품 정보에 소개되어던 멀티테스킹 앱은 주로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했지만 위보에어링크에서 사용하면 어떨까? 일전에 PC에 TV카드를 설치해서 사용한 적이 있다. PC에서 TV카드를 이용할 때는 TV를 보면서 인터넷도 검색하고 채팅도 하고 문서 작성도 하고 메일 확인 등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았다.요즘 세대에는 이런 것이 일반적인 사용 행태일 것이다.일단 위보에어링크에 FLOATING APPS를 설치하고 TV를 보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뉴스를 보거나 예능 프로그램을 보다가도 궁금한게 있으면 바로 인터넷으로 찾아 볼 수 있어서 편했다.궁금한 건 못 참으니까... 플로팅앱이 어떤것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재미있게 사용 할 수 잇을 것 같다.난 인터넷 검색과 페이스북 정도를 TV를 보면서 사용해 보았는데 PC처럼 빠르지는 않았지만 그럭저럭 쓸만했다. 이것도 일반 안드로이드 플레이어와 일반 셋탑박스와는 크게 차이나는 점이라 할 수 있겠다.

  • 녹화중 파일 재생해서 보기 위보에어링크의 녹화기능이 특이한 점은 예약녹화 중인 파일을 재생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언제가 일요일에 볼일을 보고 들어왔는데 요즘 핫한 복면가왕을 중간부터 본 적이 있다.방송중 내가 보자 못했던 가수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너무 궁금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예약녹화된 파일을 처음부터돌려볼 수 있으니 앞 부분이 궁금한채로 방송을 보는 일은 없을 것 같다.

Recent Posts
Archiv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