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4K 영상과 넷플릭스 즐기기!


'티즈버드 S40'은 HDMI2.0 영상 출력과 HEVC 4K 10bit 60Hz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4K미디어플레이어이다.

S40의 사용에 대해 말하기 전에 4K영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4K영상은 해상도가 3840 x 2160인 영상을 말하고 4K는 말그대로 4000을 의미한다.

4K영상의 경우 디지털 시네마 표준이 4096 x 2160해상도이지만 방송이나 영상이나 주로 3840 x 2160의 해상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는 3840 x 2160해상도를 4K라 말한다.

국내 UHD 방송 스펙

위의 표는 국내 4k방송의 스펙이다. 그냥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4k영상은 대략 이렇다는 것이고 그럼 우리는 티즈버드 s40으로 무엇을 해 볼까?

먼저 '티즈버드 S40'설치 부터...

요렇게 후면에는 외장하드디스크 크래들,랜케이블,HDMI케이블 (HDMI케이블은 1.4도 4K 60Hz 출력이 가능합니다.),전원케이블(5V2A)을 연결하고 측면에는 무선마우스 수신 동글이를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당연 HDMI케이블을 TV에 연결해야 합니다.

참고로 3840 x 2160 60Hz 출력을 하려면 출력단자가 HDMI2.0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컨텐츠가 많지는 않지만 HDR (High-Dynamic Range)을 지원하는 영상을 감상하려면 HDMI2.0a출력을 지원해야 합니다. 티즈버드 S40은 HDR을 지원하지는 않으니 HDR에 대한 얘기는 일단 접어두기로 하겠습니다.

TV의 외부입력을 '티즈버드S40'을 연결한 HDMI단자로 설정하고 전원을 켜면 화면이 짜잔...

메인화면은 이렇습니다.

내비디오,코디,앱,유튜브,넷플릭스,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가장 자주 사용할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입니다. 보통의 중국산의 경우 실행아이콘이 메인화면에 없고 앱을 관리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개인의 취행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4K영상 감상을 위해 '내비디오'를 선택합니다.

다운받아 놓은 4K영상의 목록이 보입니다.

4K영상 감상을 위해서는 4K 영상소스를 먼저 구해야 하는데 4K MKV 영화를 구하거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광고 영상이나 영화 트레일러 정도를 구하면 됩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UHD라고 검색해 보면 코덱,비트레이트,포맷,프레임레이트에 따라 잘 구분된 영상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4K 영상 플레이...

4K 영상이 나옵니다. 화질도 선명하고...

그런데 화면색이 약간 뭔가 빠져 보입니다.이것은 이 영상소스가 HDR소스이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4K HDR 영상의 색감은 정말 놀랍습니다. 정말 자연색 보다도 더 선명해 보입니다.'티즈버드 s40'은 HDR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아직 HDR이 지원되는 TV이 가격이 너무 비싸니 지금은 4K영상으로 만족해야겠습니다.

이쯤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한가지 말하겠습니다.

4K영상은 코덱이 H264로 된것과 H265로 된 것이 있습니다. 이 중 H265로 된 것을 HEVC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4k영상은 Full HD영상의 4배 정도의 해상도인데 용량도 4배나 되나? 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H265는 압축율이 높기 때문에 H264코덱의 영상에 비해서 같은 해상도에서도 비트레이트가 더 낮습니다.

티즈버드 S40 4K영상 재생 호환표

4K영상을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H264 4K영상의 경우 비트레이트가 굉장히 높아서 4K 60FPS인 경우 비트레이트가 거의 100Mbps훌쩍 넘어서 영상 재생시 웬만한 플레이어로 화면이 뚝뚝 끊기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하지만 HEVC의 경우 프레임레이트가 높아도 비트레이트은 H264에 비해 높지 않아서 4K 60 fps영상의 재생이 원할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K영상 재생을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HEVC 4K 10bit 60Hz를 재생을 지원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넷플릭스로 미드를 감상해 보겠습니다.

'티즈버드 S40'에는 넷플릭스앱이 프리인스톨 되어 있으니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넷플릭스에는 다양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특히 시리즈물이 많은데 이것이 한번 보면 끊을 수가 없어서 나도 모르게 밤새 미드를 보는 미드폐인이 되고 맙니다. 미드 감상은 눈밑에 다크써클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적당하게 감상하시길 ...

'티즈버드 S40'을 사용하기 전에는 넷플릭스를 분명히 UHD 가 지원되는 서비스를 가입했지만 노트북으로 HD도 안되는 화질로 미드를 보았는데 '티즈버드 S40'으로 넷플릭스의 미드를 보니 4K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에 보던 화질과는 많이 차이가 나는 고화질이었다.

어쨌든 단숨에 고화질로 '니르코스'를 다 보았다는...

이상으로 '티즈버드 S40'으로 넷플릭스와 4K영상의 감상기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Tizzbird will give you innovative media player.

Recent Posts
Archive
bottom of page